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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레터] [2020년 참터 소식 9월 4호] 제가 STUDY한 리빙랩 Chapter5.
 작성자 : 참터
Date : 2020-09-08 12:00  |  Hit : 463  

안녕하세요~ 조호준 청년공익활동가입니다.

제가 STUDY한 리빙랩 다섯 번째 이야기는 리빙랩은 문제해결 중심, 사용자 참여형 혁신모델, 리빙랩은 새로운 수요를 발굴하는 모델!’ 기존 혁신모델과의 차이점입니다.

 

리빙랩은 문제해결 중심의 접근이라는 점에서 전통적 혁신 모델과는다릅니다. , 기존에는 기술과 제품을 먼저 개발한 뒤 활용할 곳을 찾았다면, 리빙랩 방식은 어떤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여 어떠한 상태를 달성하고 싶은지 먼저 논의한 뒤 그것을 실현하기 위한 제품을 개발하고 사업화합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세탁기 모델을 어떻게 만들까 고민하는 것이 아니라, ‘옷을 깨끗하게 한다.’라는 문제에서 시작하여 세탁방이나 세탁서비스, 공기세탁, 세탁이 필요 없는 의복 등 다양한 문제 해결법을 생각해 보고 가장 적합한 기술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또한, 리빙랩은 사용자 참여형 혁신모델입니다. 기존에 사용자는 제품과 서비스를 수동적으로 소비하는 존재로 여겨졌습니다. 그러나 리빙랩에서의 최종 사용자는 기술을 개발하는 전문조직과 상호작용을 하면서 함께 문제를 정의하고 대안을 찾아 나가는 혁신의 핵심 주체입니다. ··연과 힘을 합쳐 탐색, 실험, 평가를 반복적으로 수행하고 피드백하면서 기술의 수용성과 사업화 가능성을 높이는 이들입니다.

 

따라서 리빙랩에서 최종 사용자의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최종 사용자는 이해관계자이며, 공동개발자이고, 공동실험자, 채택자, 소비자로서 리빙랩에 참여합니다. 제품과 서비스의 수요를 구체화하고, 그것의 의미와 비전을 제시하며, 시제품 개발 과정에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하여, 프로토타입을 진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최종 사용자는 시제품의 사용성과 유용성을 평가하고, 먼저 사용해 보며 다른 수요자들에게 널리 알리는 홍보 활동까지 맡는다. 제품이 정식으로 출시되면 이를 구매하여 사용하는 소비자가 됩니다.

 

리빙랩은 새로운 수요를 발굴하는 모델이기도 합니다. 일상의 언어나 데이터로 표현할 수 없는 암묵적 수요와 더 나아가 아직 발현되지 않은 잠재 수요를 발견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리빙랩은 사용자가 적극적으로 자신의 생활공간에서 수요를 발견하고, 시제품을 진화시켜 나가면서 그 수요를 구체화하도록 합니다.

 

마지막으로 리빙랩은 공공과 민간, 시민이 파트너십을 이루는 혁신공동체입니다. 리빙랩에 참여하는 기업은 적은 비용으로 최종 사용자 기반의 실험과 실증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연구기관은 기술이 사용되는 현장의 맥락을 이해할 수 있고, 최종 사용자인 시민은 자신들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게 됩니다. 정부와 지자체는 과학기술을 활용하여 공공문제를 시민과 함께 해결하는 기회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리빙랩은 사용자 네트워크와 실증기반을 바탕으로 다양한 주체들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새로운 지역혁신 플랫폼, 사업화 지원플랫폼으로 기능할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인용) : 함께 만들어가는 사회문제형 R&D 리빙랩 길잡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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